노광 방법 | Contact | Proximity | Projection |
wafer와 mask | 붙음 | 살짝 떨어짐 | 사이에 렌즈 있음 마스크 통과한 빛을 5:1로 모은다. |
비율 | 1:1 | 1:1 | 4:1 ~ 5:1 |
장점 | Resolution 좋음 Throughput 좋음 |
Mask 수명 증가 Throughput 좋음 |
Resolution 좋음 Mask Error도 줄어듦 |
단점 | Mask 오염 wafer 크기 만큼 큰 Mask 필요 (비쌈) Mask Error도 1:1 Uniformity 안좋음 (넓은 노광영역) 500nm, 1um 수준 |
Resolutioin 안좋음 (회절) 큰 Mask 필요 (비쌈) Mask Error도 1:1 PR 울퉁불퉁 |
Throughput 안좋음 (다이 하나씩) 광학계 비쌈 공정 Control 어려움 |
설비 | Aligner | Aligner | Stepper, Scanner |
비고 | Vacuum, Hard, Soft 3가지로 나뉨 | Lift-off에서는 오히려 좋아 | 나노에서는 결국 Projection |
노광 설비 | Aligner | Stepper | Scanner |
작동 방식 | 한방에 찍음 | 다이만 바꾸며 찍음 | 다이도 바꾸지만 마스크도 이동시킴 (렌즈의 가장 좋은 부분만을 사용) |
비율 | 1:1 | 5:1 | 4:1 |
장점 | 쌈 Throughput 좋음 |
Uniformity 좋음 Mask Error도 줄어듦 |
Uniformity 매우 좋음 Mask Error도 줄어듦 150nm 이하 |
단점 | Uniformity 나쁨 (웨이퍼의 가장자리와 가운데) |
비쌈 | 너무 비쌈 Chip size 대형화 대비 가능 |
Contact | Soft | Hard | Vacuum |
붙는 정도 | 붙긴 함 | 적당히 붙음 | 빈 공간 없음 |
붙이는 법 | 기계적으로 밀음 | N2로도 밀음 | 사이 공간 진공으로 빨음 |
결과물 | Proximity 보다는 나음 | → | Resolution 가장 좋음 Fringe(진공 포장 무늬) 발생 (미미함) |
500nm, 1um 수준에서 씀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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